녹용 제품 중에서 가장 좋다는 구전녹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구전녹용 후기가 너무 많습니다(한 페이지당 5개씩 590페이지). 대부분이 좋네요.
최근 거는 광고글일까봐 2016년꺼로 찾아봤는데...좋긴 하네요.
좋은 글만 너무 많으면 또 의심스러워서 이번엔 안 좋은 후기 위주로 찾아봅니다.
녹용 첨가율이 14%밖에 되지 않아 불만을 표하는 후기인데요.
사장님의 답변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1. 녹용은 녹용추출물보다 녹용의 고형분 함량이 중요하다
2. 타 업체는 녹용 고형분이 0.1%인데 본 회사는 고형분이 0.5%로 훨씬 높다
3. 국내산, 뉴질랜드산에 비해 고가의 러시아 녹용을 사용했다
1번 먼저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타사 녹용의 Q&A 답변을 봐도
'농용 함량을 확인하려면 녹용 농축액에 들어있는 고형분의 함량을 확인하시는 게 중요합니다'라고 적혀 있습니다.
이로 보아 녹용추출물보다 녹용의 고형분 함량이 중요하다는 것 맞는 이야기인 듯 합니다.
2번을 팩트체크 해보겠습니다.
한의사만 쓸 수 있는 사이트인 호랑이건강원에 올라 있는 정보를 보면,
녹용은 열성인 약제로 함부로 쓸 수 있는 약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한의원 보약에 들어가는 녹용도 1첩에 3~7%만 들어간다고 하네요.
그리고 타사 녹용 제품을 보니
녹용농축액이 1.29% 들어있고 그 중에서 고형분이 16% 들어있네요.
그럼 1.29 X 0.16 = 제품 전체의 0.264%가 녹용 고형분으로 들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타 업체는 녹용 고형분이 0.1%라는 구전녹용의 설명은 완전히 맞진 않지만(0.2%이므로)
고형분이 0.5%로 타 회사보다 구전녹용이 높은 것은 팩트라고 할 수 있겠네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사진을 클릭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번을 국내산, 뉴질랜드산에 비해 고가의 러시아 녹용을 사용했다 를 팩트체크해보겠습니다.
김경애 다나한의원장의 인터뷰에 따르면
"러시아산을 최상품으로 여겨 으뜸이 된다하여 원용이라고 부르는데요, 러시아 추운 벌판에서 야생으로 방목하는 수컷사슴의 뿔의 크기와 굵기는 단연 최고로 꼽히고, 가장 추운 지역에서 (중략) 품질과 약효가 단연 으뜸이라고 할 만 합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이 뉴질랜드산 녹용입니다. 뉴질랜드녹용은 러시아 원용과 비교하면 크기와 굵기가 작은 편이지만 약효가 비교적 좋은 편에 속합니다."
라고 합니다. 김휘열 한의사도 "러시아, 뉴질랜드산이 국내산보다 품질이 좋고 우수합니다"라고 썼네요. 국내산보다는 확실히 러시아산이 나은 것 같고, 뉴질랜드산보다 러시아산이 더 나은지는 김경애 한의사의 발언 말고도 추가 근거를 찾아보고 싶었습니다만 아쉽게도 찾을 수 없었습니다. 3번은 세모로 하겠습니다.
구전 녹용을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틀린 말은 없고, 오히려 좋은 제품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